대전교육종단연구(DELS: Daejeo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는 대전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과정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적 조사·분석함으로써 학교 교육활동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하는 연구
학생들이 건강하고 역량 있는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기 위해 교육정책 및 제도적 뒷받침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학생들의 성장·발달 과정에서의 변화 양상을 포착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종단자료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이에 투입 위주의 교육정책 추진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을 진단하고 그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여 정책을 수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필요
또한, 1990년 지방교육자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지역 내 교육 현안과 특수한 지역의 풍토를 반영한 교육연구가 시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등 국가 교육 정책을 지역 풍토에 맞게 안정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대전교육종단연구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