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 : 물의 빠른 속도를 이용하거나물이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 동력을 얻을 수 있다. 물의 힘을 이용한 최초의 기계인 물레방아는 물이 낙하하는 힘인위치에너지를 물레방아를 돌리는 운동에너지로 바뀌어 힘을 얻는 장치이다. 근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산업을 발전시키는기본적인 힘으로서 수력을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땅에 내린 비와 눈은 모여 하천이나 강을 이루어 바다로 흘러간다.흐르는 물을 막아 댐을 만들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거나 계획적으로 가두어 홍수나 가뭄에 대비하기도 한다.또한, 새로운 물길을 만들어 필요한 곳에 보내기도 한다.
원리 : 분필을 사용하여 자신의생각과 느낌 표현
원리 :파이프로 바람이 불면 공기가 공의 표면을 따라 빠른 속도로 지나가게 되어 상대적으로 공 아래쪽보다 압력이 낮아진다. 이때 공기는 압력이 높은 아래쪽에서 압력이 낮은 위쪽으로 공을 떠받치게 되어 공이 떨어지지 않는다.
원리 : 다양한 종류의 거울 관찰· 거울에 비친 모습을 관찰하여 빛의 반사와 거울의 성질 이해
원리 : 놀이터의 놀이기구도 모두과학 특히 물리를 활용한 기구들이 많다. 그네는 진자운동, 시소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미끄럼틀은역학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이용한 놀이기구이다. 중력의 힘이 작용하여 밑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미끄러지는 과정에서관성법칙이 작용되어 무게(몸무게)가 무거울수록 가속도가 더 커지게 된다. 또한, 높은 곳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위치에너지는 운동에너지로 전환된다.
원리 : 소리는 물체가 진동해서생긴다. 물체가 진동하면 그 주위에 있던 공기에도 진동이 전달되고, 이런 진동이 우리 귀에 들어오면 우리는 소리를들을 수 있다. 그런데 그 진동은 곧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그래서 멀리 떨어질수록 소리의 세기가 약해지고, 그만큼그 크기도 점점 작아진다. 이때 소리가 나는 물체에 원기둥모양의 관을 대면 소리가 퍼지지 않고 모여서 한 방향으로나아가기 때문에 소리를 보다 멀리까지 전달할 수 있다 . 멀리 있는 친구를 부를 때, 아무리 힘껏 외쳐도 친구가 잘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두 손을 둥글게 말아 원통형으로 만든 뒤 입에 대고 소리치면 사방으로 퍼지는소리를 모아서 좀 더 멀리까지 전달할 수 있다.
원리 : 돌리는 놀이기구인 뱅뱅이는관성력을 이용한 것이다. 관성력은 원심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놀이기구가 회전을 하게 되면 회전체 중심에구심가속도가 생기게 되고, 그 안의 회전하는 물건 안에는 관성에 의해서 바깥쪽으로 구심가속도와 같은 크기의관성가속도를 갖게 된다. 쉽게 말한다면 돌아가는 뺑뺑이 안에서 몸이 밖으로 튕겨져 나가려고 하는 걸 느끼실 수 있는것이다. 어린이들은 이런 놀이기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과학을 체험하게 된다.
원리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창의적으로 표현 종이에 그림을 그려 스캔하여 전송하면 벽면 영상에 내가 그린 그림이 나타나는 상호작용 체험
원리 : 목표물을 맞추는 행동을 통해집중력과 신체 능력 향상
원리 : 바람에너지 관찰과 탐구과학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신체활동
원리 : 악기의 종류는 매우다양하다. 크게 바이올린처럼 현이 달려 있는 현악기, 북처럼 몸체가 울리는 것은 타악기, 피아노처럼 건반 악기,피리처럼 기다란 관을 부는 관악기가 있다. 타악기는 물체를 때리거나, 흔들거나, 문지르거나, 긁거나 하여 물체가진동할 때 소리를 내는 악기이다. 가장 오래된 악기 형태로 주로 리듬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타악기에는 봉(막대)이진동하는 악기와 막이 진동하는 악기가 있다. 막 진동 타악기의 대표적인 것은 드럼과 북 등이 있다. 동물의 가죽등으로 만들어진 막의 진동은 가죽을 팽팽하게 붙인 통 속의 공기 진동과 공명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원리 : 빅 스케일의 블록놀이를 통한신체 활동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 협업을 통한 사회성과 협동성 향상
원리 : 눈의 착시현상처럼 감각은착각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촉각도 그렇다. 양손을 맞대고 문지르면 부드럽고 미끄러운 막이 느껴지는데 이것을 촉각을담당하는 세포와 두께, 간격 등을 인지하는 촉감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벨벳촉각착각현상이라고 한다.
원리 : 물체에는 매달거나 받쳤을 때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평행한 상태를 유지하는 점이 있다. 그 점을 ‘무게 중심’이라고 한다. 무게 중심이나무게 중심을 지나는 직선을 받치면 물체는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이룬다. 하지만 물체를 받치고 있는 면에서 무게중심이 벗어나면 균형을 잃고 넘어지거나 떨어진다. 무게가 달라도 맞출 수 있는 수평을 잡을 수 있다. 무게가 다른물체를 같은 거리에 놓으면 무거운 쪽으로 기울어진다. 이때 수평을 이루게 하려면 무거운 물체를 받침대와 가까운곳에, 가벼운 물체를 받침대와 먼 곳에 놔야 한다. 시소를 탈 때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친구가 앞쪽에 타야 왔다갔다 재미있게 시소를 즐길 수 있다.
원리 : 신체가 가지고 있는, 일을할 수 있는 능력을 에너지라고 한다. 에너지는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빛에너지, 열에너지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다른 형태로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추운 날 차갑게 언 손을 서로 비비면 따뜻함이 느껴지는 이유는 손바닥을비비는 마찰에 의한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또 공을 떨어트리면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전환되었기 때문이다.
원리 : 도르래는 바퀴에 끈이나 체인등을 걸어 힘의 방향을 바꾸거나 힘의 크기를 줄이는 장치이다. 도르래는 고정도르래와 움직도르래가 있다. 고정도르래는 회전축을 고정시킨 도르래로 줄을 아래로 당기면 물체가 위로 올라가서 힘의 방향을 바꾸어주어 편리하다.그러나 물체를 직접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힘이 필요하다. 움직도르래는 힘의 방향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절반의 힘으로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 이렇게 힘의 이득을 얻을 수 있지만, 물체가 이동하는 거리는 끌어당긴 줄의 길이의 반밖에되지 않으므로 실제로 일, 에너지의 이득은 없다.
원리 : 놀이과학관 이용시 주의사항안내 및 기타 체험물 전시공간